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소비자권익위원회

열린경영소비자중심경영소비자권익위원회소비자권익위원회

소비자권익위원회

공영홈쇼핑은 소비자불만의 사전 예방을 위해 VOC(고객의 소리, Voice Of Customer) 및 반품률 등의 기초 지표를 분석하여 분기별「소비자권익위원회」를 개최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환류 과정을 통하여 소비자중심경영을 적극 추진합니다.

  • 01모니터링

  • 02신속조치

  • 03사후처리의 적절성 검토

  • 04추가 개선안 논의

  • 05결과 반영

소비자권익위원회 구성

소비자권익위원회 구성 위원회 구성, 개최 시기에 대한 내용 제공
구분 주요내용
위원회 구성
  • 위원장 : 위원 중 1인
  • 사외위원 : 6인, 내부위원 : 3인
    • 소비자관련법 전문가, 일반소비자, 학계전문가, 소비자단체 대표 등, 임명직

개최 시기
  • 분기 1회 개최(필요 시 수시 개최 가능)

소비자권익위원회 논의주제

소비자권익위원회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자율기구로서,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자권익위원회 논의 주제 CCM지원활동, 소비자친환경 경영지원, 상생의 유통 생태계 조성, 사전적 예방활동, 사후적 보호활동, 개인정보 보호활동에 대한 내용 제공
항목 주요내용
CCM지원활동
  • CCM 활동 내역(현황) 및 계획 공유
  • CCM 활동 관련 의견 제시
소비자친환경 경영지원
  • 소비자 친화적 경영 활동을 위한 제도 제안
  • 소비자 권익 향상을 위한 의견 제안/공유 논의
상생의 유통 생태계 조성
  • 자율준수프로그램(CP),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 등
  • 협력사와의 상생활동을 위한 제도 제안 및 지원
사전적 예방활동
  •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 운영기준 개정
사후적 보호활동
  • 소비자피해보상 및 불만해결 현황조사에 대한 의견 제시 및 개선 권고
  • 소비자 피해 발생 시 해결방안 권고
  • ‘품질 리스크 등급 기준’에 의한 의결
개인정보 보호활동
  •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개선 의견 등